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사회복지사2급

사회복지사 2급 도전! -사회복지 실습과제, 프로그램 진행

by 노력하는엄마 2020. 2. 4.

 

 

사회복지실습기관마다 과제가 없는 곳도 있겠지만, 대부분 과제가 주어집니다.
제가 실습한 요양원에서는
2가지 과제가 있었는데요.

프로그램진행사례관리였습니다.

너무 뻔한 프로그램 말고 생각을 해오라시기에..
임신에 다른 일도 많아
거창한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간단하지만 뻔하지 않은.. ㅋㅋ
그런걸 생각하기가 어려워서 .......
결국 그냥 뻔한 걸했어요 ㅋㅋㅋ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어려워 하시지 않고, 인지능력도 키우기 좋은걸로 하려고 고민하다가
'노래가사 나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래는 잘 흥얼거리시던 노래, '고향의 봄''오빠생각'으로 했습니다.
노래가사를 나눠서 달력 뒤에 적은 뒤 오려서 카드로 만들어 팀별로 나열해 것으로 했어요.
다 맞춘 팀은 완성한 노래를 다 함께 부르는 걸로 ~

진행 전 인지능력에 따라 그룹을 나눈 프로그램 진행 계획서도 제출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
노래 다 같이 부를 노래 반주 파일도 휴대폰에 담고 프로그램을 진행할 일이 없다보니.. 떨려서 남편앞에서 연습을 몇번하고 했습니다. ㅋㅋㅋ

끝나고 프로그램 후 부족했던 점, 보완점, 소감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여 실습기관에 제출해야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것 참고하시라고 같이 올릴게요 ~

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ppt로 실습내용을 발표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진행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달라고 부탁한뒤 첨부하셔서 발표하시면 됩니다.^^

 

사회복지 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제가 준비한 프로그램은 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옛날 분이시기도 하고 치매를 앓으시다보니
글자를 잘 모르시는 몇몇분들은 어려워 하셨어요.
하지만 고생한다며 감사하게 호응해 주시려고 노력해 주셨어요ㅠ..

저와 같이 실습하신 실습생분은 기타를 잘 치셔서 기타로 옛날 노래 메들리를 하셨는데
호응이 ~~~대박이었어요.
어르신들은 노래 좋아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하시더라구요 !
악기에 관한 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하시면 될 것같아요.

그리고 두번째과제, 사례관리...
저는 프로그램보다 이 과제가 더 어려웠습니다..ㅜ
실습기간 중 한분을 선정해서 그분에 대해 관찰하고 파악해
배경환경에 대한 개선사항이나 본인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문제해결 계획을 세우고
서비스를 제공한 후 그 결과를 작성하는 형식의 과제였어요.

120시간의 실습기간에 서비스 제공 계획과 해결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긴 어려웠지만,
과제를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사님들께 질문도 많이 하게 되고,
슈퍼바이저님과 제가 파악한 어르신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제가 세운 계획과 서비스 제공을 함께 수정하기도 했습니다.
어렵긴했지만
수업내용에서 접한 사례관리를 구체적으로 해볼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되었답니다.

 
허접하지만 실습 과제하시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

 

 

다음은 사회복지실습현장보고서 제출 전 확인사항으로 올게용 ^^

 

 

2020/01/31 - [노력하는 엄마되기/사회복지사2급] - 시화복지사 2급 도전 - 2020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2020/02/02 - [노력하는 엄마되기/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 2급 도전 -실습교육원, 실습기관 찾아 수강하기

2020/02/03 - [노력하는 엄마되기/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 2급도전 -사회복지사 실습, 실습일지작성

2020/02/05 - [노력하는 엄마되기/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 2급 도전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제출전 체크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