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컴퓨터

그림판 사진용량 줄이기 10초만에 해결!

by 노력하는엄마 2020. 4. 15.

 

그림판 사진용량 줄이기

 

 

 

"파일의 용량이 커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각종 서류를 온라인 상으로 제출할 때, 이력서의 증명사진 파일을 올릴 때, 온라인으로 증빙서류를 첨부할 때 등 컴퓨터를 이용하다보면 엄청 자주 볼 수 있는 문구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토샵 같은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이미지 파일 용량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찾아 다운받기도 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모든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된 '그림판'으로 아주 간단하게 사진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엄청 쉬우니 금방 익히셔서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첫 단계는 그림판을 실행하는 것이겠죠?

그림판이 어디있는지 모르신다면 window 10 버전에서는 왼쪽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 옆 검색창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그림판'을 입력한 후 그림판을 클릭해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림판에서 왼쪽 상단의 파일을 클릭한 후 열기를 클릭하여 용량을 줄여야 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위의 방법 이외에 용량을 줄일 파일을 클릭&드래그한 후 그림판 창으로 끌고 와도 이미지를 간단하게 불러올 수 있어요.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하지만 사진 용량이 엄청 커서 화면에 사진이 다 나오지 않아요.

 

 

 

화면상에 사진이 다 나오지 않아 불편하신 분은 오른쪽 하단의 컨트롤 바를 조정하여 이미지를 화면에 다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진을 불러오면 화면 하단의 중간에 사진의 크기와 용량이 나타나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이미지를 줄일 차례!

그림판 프로그램의 메뉴 중  '크기조정'을 클릭해 줍니다.

크기를 조정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백분율조정, 픽셀조정 두가지가 있어요.

백분율은 사진크기를 백분율을 통해 줄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간단하게 이미지를 줄일 때 사용하기 좋고, 픽셀조정은 원하는 이미지의 사이즈가 정확하게 있을 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먼저 백분율 조정을 통해 이미지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가로나 세로 아무 탭의 숫자값을 변경하여도 나머지의 숫자값도 자동으로 변해 이미지의 비율은 유지하고 크기만 줄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로나 세로에 숫자값을 기입해서 확인을 누르면 이미지 크기 변환 완료!

 

! 혹시 헷갈리시는 분이 있으실까봐 숫자의 의미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면, 지금의 이미지가 100이기 때문에 50을 입력하면 이미지 크기가 반인 50%의 크기로 줄어들고 80을 입력하면 80%의 크기만큼 작아집니다. 

 

 

 

이미지를 줄인 수 왼쪽 상단의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 후 원하는 파일형식으로 저장하면 사진파일 줄이기 완료!

너무 간단하죵?

 

 

 

파일을 저장하고 나면 아랫쪽 중앙에 줄인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얼마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참고해 좀 더 줄일 필요가 있다면 다시 크기 조정에 들어가서 과정을 반복해 원하는 용량으로 맞출 수 있어요.

 

 

 

 

이번엔 픽셀값으로 크기 조정을 해볼게요.

'크기조정'을 클릭한 후 픽셀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가로 길이의 값을 입력하면 세로값도 원본 사진 비율로 자동으로 값이 변환돼요. 저는 1000을 입력하니 666으로 세로값이 자동으로 변환되었습니다.

가로값과 세로값을 원하는 특정 크기로 변환하고 싶으시다면 '가로 세로 비율 유지' 앞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지하시면 가로, 세로 각각의 길이를 원하는 크기로 설정할 수 있어요. 

 

 

 

1번인 원본과 사진을 줄인 2,3번 사진 용량의 차이!

위의 두가지 크기 조정 값 설정법을 이용해서 사진 크기와 용량을 원하는 크기로 조정가능 합니다.

 

 

 

 

 

엄청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그림판으로 사진용량 줄이는 방법!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랄게요^^